-"학생여러분, 아프면 보건실로 찾아오세요!"
-다원중학교 학생기자단 활동기사

다원중학교 학생들의 건강을 보살펴주시는 보건선생님 
다원중학교 학생들의 건강을 보살펴주시는 보건선생님 

다원중학교 학생기자단 윤서린, 정윤지 학생기자는 21() 보건선생님 인터뷰를 진행했다.

보건교사를 선택하게 된 계기가 있었나요
처음에는 대학교에서 간호학과를 졸업하고 신경외과에서 근무했어요. 그러다가 청소년들과 호흡하며 일하고 싶다.’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고, 학교 보건교육을 더 공부하여 임용고시를 치른 후 보건교사가 되었어요.

다원중학교에서 근무하신 지는 얼마나 되셨나요
202231일부터 근무했으니 올해로 3년 차가 됩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를 들려주세요
다른 학교에서 근무할 때의 일이예요. 한 여학생이 복도에서 스테인리스컵으로 물을 마시고 있는데, 한 남학생이 장난으로 머리를 치는 바람에 여학생의 이가 빠지는 사건이 발생했어요. 급하게 서둘러 대학병원에 이송하는 등 조치를 취했고, 그 일을 계기로 학교에서 장난으로 발생하는 사고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어요
어느 해 스승의 날, 그 여학생에게서 연락이 왔어요. “그때 빠르게 대처해주셔서 정말 감사했어요.‘라고 인사해주어 많이 반갑긴 했지만, 성인이 된 지금까지 치료를 계속하고 있다는 말을 듣고 마음이 많이 아팠어요.

다원중학교 학생기자들이 다원중학교 보건선생님을 찾아가 인터뷰를 하고 있다.
다원중학교 학생기자들이 다원중학교 보건선생님을 찾아가 인터뷰를 하고 있다.

한창 성장하는 청소년기 학생들이다보니 활동량도 많고, 그 남학생처럼 장난을 쳤는데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은 것 같아요. 학교에서 흔히 발생하는 안전사고 유형을 알려주세요
주로 마찰에 의한 찰과상, 염좌, 타박상 등의 부상이 잦아요. 가끔 골절 사고가 발생하기도 해요. 찰과상이란 쓸리거나 베이는 등의 상처를 말하고, 염좌는 손목이나 발목 등 관절을 지지해주는 인대나 근육이 외부 충격으로 늘어나거나 찢어지는 상처예요. .

학생들이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만한 안전사고 대처법을 알려주세요
학생들에게 흔히 발생하는 타박상의 경우, RICE를 알고 있다가 실천하면 도움이 될 거예요.

1단계는 R(Rest) 쉬기, 2단계는 I(Ice) 냉찜질, 3단계는 C(Compression) 누르기, 4단계는 E(Elevation) 거상입니다.

다치고, 아프고...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학생들을 상대하는 일을 하시니 스트레스도 많으실 것 같아요. 선생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음악을 듣거나 라디오 청취를 정말 좋아해요. 책을 읽는 것도 도움이 되죠. 퇴근 후 1시간 정도 독서를 즐기고 있답니다

본 기사는 다원중학교 윤서린, 정윤지 학생기자가 작성한 기사입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학생과청소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